sub02left
▶▶ 회장인사
    
 
최기주
(대한교통학회 회장)
대한교통학회는 교통에 관련한 학술발전과 첨단기술보급 등 회원상호간의 교류증진과 학문, 실무, 정책적 발전을 도모하여 궁극적으로 국가 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1982년 11월 18일 창립총회를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 1989년 4월 15일 법인으로 등록되었으며 현재 개인회원 4,100명, 단체(특별)회원 120개, 기관회원 51개 등이 등록되어 활발한 학술활동과 기술개발 및 정보교류 등의 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활동으로는 정기적으로 대한교통학회지를 연6회 발행하여 회원간의 학문적·기술적 교류가 원활하도록 돕고 있으며, 특히 논문을 정책과 이론분야로 나누어 다양한 학술적 노력들이 공유되도록 하고, 학문발전의 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학회지에 게재된 연구논문 중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논문을 엄선하여 대한교통학회 학술상을 매년 시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기술과정책을 연6회 발행하여 정책평론, 논단, 토론마당, 핵심노트, 샛길이야기, 독자투고란, 소식 및 정보를 통해 학회와 회원들의 활동사항을 알리는 정보교류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술발표회를 연2회 개최하여 연간 290편 이상의 논문들을 발표하고, 연4회 이상 학술토론회를 개최하여 교통정책에 대한 분석 및 대안제시를 하고 있다. 한편 학문전문화를 위하여 학술위원회에 15개 연구회, 15개의 전문위원회를 구성하여 회원 각자가 관심분야에 등록하여 소위원회 모임을 통한 연구기준 및 각종 분석기법개발로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활동 효과의 극대화와 회원의 적극적인 학회활동 참여를 권장하고 있다. 그리고 영문학회지 발간에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학술활동을 추진하여 교통관련 분야의 활성화와 세계화의 견인차가 되고 또한 관련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며 선진화된 교통환경을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국가발전에 공헌하는 조직이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